기사제목 부천시, "골목주차난"…'공유경제형' 주차로 해결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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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골목주차난"…'공유경제형' 주차로 해결 가능할까

기사입력 2019.07.05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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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jpg▲ 출처=부천시
 
4차산업 기반 첨단기술을 가진 강소기업들이 구도심의 고질적인 문제인 '골목 주차난'을 해결하겠다고 나서 눈길을 끈다.
   
경기도 부천시는 4차산업 강소기업·공기업·대학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스마트시티 챌린지-골목 주차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해당 강소기업은 9개로 사물인터넷(IoT·모든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기술)·e모빌리티(전기 동력 단거리 이동수단)·블록체인(공공 거래장부) 등 4차산업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공유경제'를 도입한 주차 체계를 만들면 골목 주차난을 해결할 수 있다며 이 사업을 부천시에 제안했다.
   
사업의 핵심은 골목의 부족한 주차공간을 인근 지역 공·민영 주차장에 마련하고 인터넷으로 빈 주차면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자리가 없어 주차하지 못하는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다.
   
또 공·민영 주차장과 거주지를 빠르고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전동 킥보드 등 단거리 이동수단을 운영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도 사업의 주된 내용이다.
   
부천시와 기업들은 사업 대상지로 구도심인 삼정동을 선정하고 올해 9월까지 사업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삼정동은 주택 밀집지역으로 하루 최대 1천여대의 차량이 주차하는 곳이다. 그러나 거주자우선주차지역과 공동주택 주차장 등 주차면이 380면에 불과해 불법주차나 주차를 둘러싼 다툼이 자주 빚어진다.
  
기업들은 삼정동 중심에서 1㎞가량 떨어진 중소기업 입주시설 '부천테크노파크'와 '부천체육관'의 주차장을 주목하고 있다.
   
주차면이 3천여면에 달하는 데다 삼정동 골목에 주차난이 빚어지는 퇴근시간대∼다음 날 출근시간대에 빈 주차면이 많아 삼정동 골목 주차 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에 참여한 소프트웨어 업체 데이터얼라이언스 이광범 대표는 "각 주차면에는 센서가 설치돼 실시간으로 사용 여부를 이용자들에게 알리게 된다"며 "이번 사업은 부족한 주차장의 물리적 공간을 첨단기술을 동원해 '공유'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관건은 주민 참여율이다.
   
첨단기기·e모빌리티 사용에 친숙한 청년층 주민들은 문제가 없지만 이와 반대 성향인 노년층 주민들은 오히려 불편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민 권모(35)씨는 "스마트폰과 킥보드 등 새로운 문화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매우 반길만한 사업이지만 부모님들은 이 문화에 익숙지 않아서 자칫 불편할 수 있다"며 "주차장소가 멀어진 데 대한 거부감도 들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부천시와 기업들은 이 사업이 골목 주차난뿐만 아니라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호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사업 운영을 주민들로 구성된 '마을기업협동조합'에 맡겨 상당 수익을 사업 지역에 돌려주는 식으로 할 계획이어서 일자리 부족 등 다른 구도심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부천시의 설명이다.
   
부천시는 10∼12월 시범사업을 앞두고 삼정동 주민들에게 사업을 홍보하는 한편 협동조합 가입을 독려하고 전동 킥보드 등을 보급해 e모빌리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방침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마을기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활용해 수익과 지출 등을 모두 공개하며 사업을 투명하게 운영할 것"이라며 "대리주차 서비스와 태양광 발전 사업 등 이번 사업의 단점을 보완하는 병행사업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공모사업으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도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기업 솔루션을 실증하는 내용이다.
시범사업에는 정부가 15억원을 지원하고 탁월한 성과가 있는 사업은 전국 확대 도입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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